MY MENU

변화를 통한 발전을 지향하는
『비상하는 학회ㆍ선진모범 학회ㆍ인정 있는 회원 중심 학회』

  •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자년 새 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한 해 건강과 건승, 그리고 가정의 행복을 진심으로 소원합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2019년은 본 학회에 역사적인 의미 부여가 가능한 한 해였습니다. 특히, 많은 회원들의 관심사였던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회지 계속평가에서 등재지 유지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또한 본 학회의 오랜 숙원이었던 정관개정을 통한 변화와 발전의 기틀을 구축한 한 해였습니다. 나아가서 2020년에도 변화를 통한 발전을 지향하며 본 학회 임원 모두는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며, 이에 본 학회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서의 회원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2020년에는 본격적인『비상하는 학회ㆍ선진모범 학회ㆍ인정 있는 회원 중심 학회』구축을 위한 배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1월 30일까지 평생회원 배가를 위한 한시적 이벤트를 하고 있으며, 신임 편집위원회 구성과 운영, 그리고 각종 규정 검토 및 개정을 통한 내실을 제고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본 학회에서는 2020년에 다음의 몇 가지 내용을 중점적으로 실천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첫째, 『신임 편집위원회 구성 운영을 통한 혁신적이고 합리적인 논문지 투고ㆍ심사ㆍ발행』 체계를 공고히 구축하겠습니다. 신임 위원장 및 위원들에게 안정적인 임기 제공과 함께 독립적인 편집위원회 활동 보장과 각종 편의 지원을 통한 본 학회 발전에 중추적인 조직으로서의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편집위원회의 효율적 활동을 지원하고 성과 확산을 배가하기 위해 객원 편집위원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며, 또한 논문투고요령 및 양식, 그리고 편집위원회 규정 등의 발전적 개정을 통한 논문지 역량 강화에 중점적인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제고된 신뢰성과 투명성 있는 논문지 투고ㆍ심사ㆍ발행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본 학회 각종 규정 정비 및 개정』 를 위한 『정관 및 규정개정위원회』 의 지속적 활동을 통해 본 학회의 제도적인 기반을 공고히 구축하겠습니다. 지난 2019년 본 학회 정관개정에 이어 올 2020년에는 각종 규정 및 양식 등을 정비 및 개정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그리고 발전하는 학회의 제도적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2020추계국제학술대회의 정례화 추진 및 회원 중심 학술대회』를 위한 혁신적인 학술대회 운영 시행을 추진하겠습니다. 본 학 회의 본질적 특성인 다학문ㆍ복합학에 부합되는 위상과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 운영의 합리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에 일환으로 내실있는 학술대회조직 및 운영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며, 여기에서 참신하고 역량있는 우수 논문 발표와 이에 대한 권위있는 학 술상 및 우수 논문상의 공정한 제정 시상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심도있고 권위있는 학술상 및 우수논문상의 심사 및 시상을 통해 학술대회의 면모를 일신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회원간의 친목도모와 진지한 학술토론의 장으로서의 회원 중심, 그리고 분 과 활성화의 새로운 학술대회의 모델 창출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본 학회 기존의 주요 핵심사업인 한국연구재단 평가 대비 『상시 지표관리위원회』 활동과 분과 역량 강화를 위한 『분과활성화위원회』활동을 지속적인 계속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한 학회의 대내외적인 시대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기적인 학회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학회 발전을 위한 주요 활동 외에도 학회의 위상제고 및 역량강화에 공헌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할 예정입니다. 특히, 학회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신진 및 후속학문세대 육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아울러 관련 유관 학회 및 단체 등과의 활발한 교류협력 체계 구축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여러분들도 이미 주지하는 바와 같이 우리 학회는 다학문ㆍ복합학회로서의 태생적이고 구조적인 제약과 함께 시대적이고 제도적인 위협요인 등의 중첩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등재학회로서의 일관성 있는 위상을 유지하기 위한 각별한 노력이 요청되며, 이에 대한 회원 여러분들의 각별한 관심과 참여가 요청됩니다.

      친애하는 회원 여러분!
      2020년 한 해에는 회원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일상의 연속을 응원하며, 이를 통해 회원 여러분 모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사)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제 5대 회장 김 흥 태